유조선은 뭘까요?
유조선, 흔히들 Tanker라고 부르는 배는요, 대량의 액체를 운송하거나 저장할 수 있는 큰 탱크를 갖춘 화물선이에요! ⛴️
운송하는 액체의 종류에 따라 유조선과 가스운반선(Gas Carrier)으로 나뉘는데요, 가스운반선은 천연가스 같은 기체 상태의 물질을 액화해서 운반한답니다.
우리가 보통 “유조선” 하면 떠올리는 배들은 Oil Tanker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아요!
😊
유조선의 구분
유조선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! 🚢✨
1) 운반하는 화물의 청결도에 따라
• Dirty Tanker:
원유나 중유 같은 “Dirty Oil”을 운반하는 탱커예요
말 그대로 원유나 중유를 실어 나르기 때문에 ‘Dirty’라는 이름이 붙었답니다.
• Clean Tanker:
경유, 휘발유, 등유처럼 비교적 깨끗한 기름을 운반하는 탱커예요
청정도를 유지하기 위해 특별히 관리가 필요해요! 😊
2) 운반하는 화물의 종류에 따라
원유 운반선(Crude Oil Tanker)
• 원유만 운반하는 선박
• 단일 화물만 실으니까 커다란 탱크 몇 개로 화물창이 구성
석유제품 운반선(Products Carrier, PC선)
• 정유 과정에서 나오는 나프타, 항공유, 휘발유, 경유, 등유, 중유 같은 다양한 석유제품을 운송
• 보통 크기가 파나막스 이하로 만들어지고, 화물의 청결도를 유지하려면 고품질 도장 작업이 꼭 필요
화학제품 운반선(Chemical Tanker)
• 여러 종류의 화학 약품을 액체 상태로 운반하는 선박
• 벤젠, 톨루엔, 헥산 같은 석유화학 용액부터 알코올, 아세테이트, 염소 화합물까지 다양한 화학 용액을 실어 나름
3) DWT(Dead Weight Tonnage)로 구분하기
• MR(Medium Range Vessel):
25,000~49,999 DWT 크기의 배
중간 규모의 화물을 운송하기에 적합한 유조선
• LR1(Large/Long Range 1):
50,000~79,999 DWT 크기의 배
이 크기의 선박은 파나막스(Panamax) 사이즈에 해당되는데,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입니다!
• LR2(Large/Long Range 2):
80,000~159,000 DWT 크기의 배로, 더 큰 화물을 실을 수 있어요
• 80,000~120,000 DWT는 **아프라막스(Aframax)**라고 부르는데, 운항 경제성을 극대화한 설계로 유명하답니다.
• 150,000 DWT까지는 **수에즈막스(Suezmax)**라고 불러요. 이는 수에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예요!
• VLCC (Very Large Crude oil Carrier):
160,000~320,000 DWT에 해당하는 대형 유조선으로 정말 많은 양의 화물을 한 번에 운송할 수 있죠
• ULCC (Ultra Large Crude oil Carrier):
320,000 DWT 이상의 초대형 유조선이에요 말 그대로 “울트라”급의 규모랍니다!
주요 탱커 선사들
Pure Crude : DHT, EURN, NAT, OET
Pure Product : TRMD, ASC, STNG, HANFNI, DIS, PXS
Crude+Product : FRO, INSW, TNK, ECO
Cemical tanker : ASX, SNI, O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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